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4월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홍철호 신임 대통령실 정무수석을 소개하기 위해 브리핑실 마이크 앞으로 향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4월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홍철호 신임 대통령실 정무수석을 소개하기 위해 브리핑실 마이크 앞으로 향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2주년인 5월 10일을 전후로 공식 기자회견을 할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것이 성사된다면 윤 대통령의 기자회견은 2022년 8월 취임 100일 기자회견 이후 1년 9개월 만입니다. 

이도훈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4월 29일 <채널A> 뉴스에 출연해 '취임 2주년 기자회견을 계획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기자회견을) 한다도 봐도 될 것 같다"라고 답했습니다. 이 홍보수석은 "이제는 현안이 있을 때마다 대통령이 직접 브리핑룸으로 가서 질문과 답변도 받고 있다"며 "기자회견을 새로 하냐 마냐는 뉴스가 안 될 정도"라고 말했습니다.

기자 질문을 피했던 윤 대통령   

윤 대통령은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제외하면 별다른 기자회견을 하지 않았습니다. 취임 전에 대대적으로 홍보했던 출근길 문답, 이른바 도어스테핑도 대통령 홍보기획비서관과 MBC 출입기자 사이 언쟁을 이유로 반년 만에 중단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이 했던 신년 기자회견도 2023년엔 <조선일보> 단독 인터뷰로, 2024년엔 사전 녹화된 KBS 신년대담으로 갈음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전에 질문을 조율했다는 의혹과 의도적으로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을 축소했다는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습니다. 

총선 참패 이후 윤 대통령이 변하고 있다는 말도 나옵니다. 대표적인 예가 지난 22일 정진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홍철호 정무수석 인선을 직접 발표하면서 기자들의 질문을 직접 받은 것입니다. 윤 대통령이 공개된 자리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답변한 것은 2022년 11월 도어스테핑 중단 이후 1년 5개월 만입니다. 

'일방 소통' 우려도
 
윤석열 대통령이 2022년 8월 1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022년 8월 1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대통령실 제공

관련사진보기

 
윤 대통령이 공식 기자회견을 한다는 얘기가 나왔지만 한편으로는 '일방적 소통'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의 영수회담 비공개 자리에서 85% 가량을 일방적으로 자기 말만 했다고 비판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이야기를 더 하긴 했지만, 이 대표의 발언에 대한 답변 성격이라 어쩔 수 없었다는 입장입니다. <한겨례> 보도에 따르면,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 대표가 교묘하게 대통령이 말씀을 많이 할 수밖에 없는 방식으로 바꿔놨다"며 "이 대표도 중간에 질문했고, 질문 중간중간 자기 의견을 얘기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공식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는다고 해도 윤 대통령이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 등 민감한 사안을 제대로 답변할 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윤 대통령은 영수회담에서도 김건희 여사 특검법에 대한 입장을 이야기하진 않았습니다.

일각에선 공식 기자회견에서 윤 대통령이 김 여사 관련 등 민감한 현안 질문을 제외하거나 사전 질문 또는 질문자를 사전에 지정할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옵니다.

실제로 2016년 박근혜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에서는 기자들의 질의응답 순서와 내용이 사전에 유출돼 논란이 됐습니다. 그러나 당시 MBC 기자 출신인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미디어오늘>과의 인터뷰에서 "(기자들로부터 사전에 질문 내용을) 받지 않고, 질문 순서와 내용을 전혀 알지 못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대통령실은 언론과의 접촉을 늘리기 위해  '김치찌개' 환담이나 언론사 편집·보도국장단 또는 사장단 간담회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메뉴를 먹으며 기자를 만날지보다는 21개월 만에 열리는 공식 기자회견부터 성역없는 질문을 받는게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덧붙이는 글 | 독립언론 '아이엠피터뉴스'에도 게재됐습니다.


태그:#윤석열, #기자회견, #대통령실, #김건희여사특검법, #사전질문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립 언론 '아이엠피터뉴스'를 운영한다. 제주에 거주하며 육지를 오가며 취재를 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