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공영운 화성 을 더불어민주당 후보
 공영운 화성 을 더불어민주당 후보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화성시민신문>이 4.10총선 특집으로 화성 지역 총선 후보자들에게 공동 질문 6가지를 돌렸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각 후보자들의 서면 답변을 정리해서 싣습니다. 공영운 후보는 더불어민주당에서 화성 을지역 전략공천을 받았으며, 전 현대자동차 사장으로 인재영입한 후보입니다. 

"화성 강점 살리는 혁신성장 정책 필요"

- 수원군공항 이전 및 경기국제공항신설에 대해 후보지역으로 화성시 화옹지구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후보의 입장은.

"갈등의 정치를 예방하기 위해 시민들의 폭넓은 여론을 수렴하는 '공론의 장'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무엇보다도 수원군공항 이전과 경기국제공항신설은 시민들의 주거환경과 국가안보 그리고 지역개발 등 복합적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수원군공항 이전에 관해 화성시와 수원시가 꾸준한 소통을 해왔고 현재 여러 가지 대안과 방안이 제시되고 있기 때문에 저는 무엇이 화성시민들을 위한 최적의 방안인지 계속 연구하겠습니다."

- 화성시는 100만 인구로 특례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20년만에 인구 20만에서 100만 대도시가 된 화성시는 명과 암을 같이 갖고 있습니다. 특히 재정자립도 1위와 산재사망1위, 외국인 노동자 1위, 제조업 공장 수 전국 1위가 화성시를 상징하는 대표 순위 중 하나입니다. 이에 대해 화성시 국회의원 후보는 어떤 정책과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시나요.

"화성시의 강점을 최대한 살리는 '혁신성장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화성시는 잠재력, 즉 혁신성장 요소가 아주 풍부한 도시입니다. 특히 반도체와 자동차라는 미래 산업 둘다 가지고 있는 도시입니다. 대한민국에 또 이런 도시가 있을까 싶습니다.  또한 전체 평균연령 38.4세, 지역내 총생산 전국 1위 등 경제 활력이 넘치는 도시입니다. 

이에 화성시 발전을 견인하는 혁신성장 요소들을 잘 발굴하고 키워나가는 정책이 반드시 필요하고 제 전문성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분야라 자신있게 말씀드립니다. "

- 화성시 주요 현안 중에 하나가 교통문제입니다. 타 지자체와의 연결 교통도 물론 문제지만 화성시 관내 동서로 넓은 지역 특성 상 화성시 내부에서의 대중교통 부족, 출퇴근 길 혼잡 등의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후보의 공약은 무엇입니까. 

"교통 공약으로 '우리집도 역세권 프로젝트'를 추진합니다. 동탄을 '신개념 마이크로 모빌리티 혁신도시'로 만들어 내 집에서 동탄역, 버스정류장까지 편하게 갈 수 있도록 만들려고 합니다. 동탄2신도시는 지역 내 이동과 지역 외 이동이 비슷한 수치를 보이지만, 택시, 버스, 주차장 등의 부족으로 신도시 내 이동이 불편한 상황입니다. 

저는 현대자동차 사장 시절 AI를 기반으로 지역주민의 이동 수요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가장 적합한 경로를 자동으로 찾고, 정확한 대기 시간과 도착 시간을 예측해 배차하는 '실시간 최적경로 설정(AI Dynamic Routing)'기술 개발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 바 있습니다.

그 결과물로 탄생한 것이 동탄신도시에서는 '똑버스'라로 불리는 셔클(Shucle) 서비스입니다.  '똑버스' 수를 확대하여 운행시간을 늘리고 대기시간을 대폭 단축하고자 합니다. 교통은 곧 복지라는 생각으로 첨단 기술이 결합된 촘촘한 교통망으로 답답한 동탄 교통을 확 뚫어내겠습니다."

"RE100 기반 마련할 것"

- 많은 후보들이 반도체 벨트로 화성시 경제 성장의 한 축을 말합니다. 화성시 경제 성장을 위한 후보의 공약을 알려주세요. 

"제 대표 슬로건이 '경제 국가대표'입니다. 말보다는 실력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화성 동탄을 반도체와 자동차가 손잡는 혁신산업 융합클러스터로 만들겠습니다. 동탄은 신혁신성장의 메카가 될 것입니다. 현대차 사장 시절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을 초청해 미래차와 반도체 공동 개발 방안 등을 토론한 적도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두 산업의 가교 역할을 하는 '반도체 미래차 산업 융합 클러스터'를 조성해 청년 일자리와 지역 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습니다."

- 기후위기 시대 화성시는 경기도내 온실가스 배출량 1위입니다. 재생에너지 인프라를 높여야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후보의 공약은 무엇인가요.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고속도로 구축으로 'RE100 반도체 클러스터'의 성공 모델을 창출하겠습니다. 경기남부 U형 재생에너지 벨트 조성으로 RE100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현대자동차 재직 시절인 2021년 탄소중립 로드맵 발표를 주도하고 이듬해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 등 에너지 사용량이 많은 계열사의 RE100 가입을 총괄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윤석열 정부가 낮춘 재생에너지 발전 목표 원상 회복 ▲U형 재생에너지 벨트 조성사업 추진 ▲반도체 기업에게 재생에너지 우선 배분 등의 공약이 있습니다." 

- 후보의 대표 공약 3가지만 알려주세요. 

"첫번째 교통 공약  '우리집도 역세권' 프로젝트를 시작하겠습니다. 교통이 곧 복지입니다. 저는 현대자동차 재직 시절 '실시간 최적경로 설정' 개발 주도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활용한 기술인 '똑버스'를 대폭 확충하여 대기시간을 줄이는 등 '라스트 1마일' 책임지는 '마이크로 모빌리티 혁신도시' 동탄을 만들겠습니다. 

두번째 경제 공약으로 신 혁신성장 메카 동탄, 미래차 + 반도체 융합클러스터를 조성하겠습니다. 화성은 반도체와 자동차라는 미래 먹거리를 다 가지고 있습니다. 두 산업을 묶는 융합클러스터 조성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 계획입니다. 

세번쨰 의료복지 공약으로 대학병원급 동탄 아산병원을 유치하겠습니다. 동탄2신도시 인구가 27만명을 넘어서는데, 의료 인프라는 부족한 현실입니다. 대학병원 건립을 통해 동탄가족들이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까지안 가셔도 되게 하겠습니다

특히 모자(母子)중점 의료기관의 역할도 할 수 있도록 소아중환자실 확보하고 집 근처 소아청소년전문병원을 확충을 추진하겠습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화성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화성, #공영운, #더불어민주당, #화성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밑빠진 독 주변에 피는 꽃, 화성시민신문 http://www.hspublicpres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