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아라 꿈의학교
  • 트위터
  • 페이스북
꿈을 만드는 아이들의 행복한 교육 이야기
이민선|288쪽|14,000원|2017.04.20
ISBN : 978-89-97780-22-8
인터넷 서점 바로가기

책 소개

스스로 하는 즐거움 속에서 ‘나’를 찾고 삶을 배우다
꿈을 만드는 아이들, 행복한 학교를 만나다!


꿈을 만드는 아이들의 행복한 학교가 있다. 스스로 꿈을 찾고, 인생을 설계하는 다양한 배움이 펼쳐지는 곳, 바로 ‘꿈의학교’다.
‘꿈의학교’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운영하면서 자신의 꿈을 찾고 실현하는 ‘학교 밖 학교’다. 다양한 마을교육공동체에서 시도했던 크고 작은 노력들이 ‘꿈의학교’의 밑바탕이 되었다. ‘마을’과 ‘학교’의 행복한 만남은 경기도교육청과 지자체의 지원 속에 ‘꿈의학교’라는 날개를 달았다.

이 책에 소개된 20곳의 ‘꿈의학교’는 마을이 힘을 모으고, 아이와 어른이 손잡고, 새로운 학교와 새로운 배움을 열어가는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맞아, 문제는 자존감이었어’ ‘꿈을 깨야 꿈을 꿀 수 있어’ ‘학생이 교장 선생님! 가능할까?’ ‘마을에서 꿈을 키울 수 있어’ ‘실패해도 괜찮아’ 등 이 책의 다섯 가지 주제는 ‘꿈의학교’의 의미와 색깔을 잘 표현하고 있다.
3년 차에 접어든 ‘꿈의학교’는 2015년 첫 해 143개에서 2016년 463개로 크게 늘었다. 뮤지컬, 오케스트라, 실용음악, 합창, 댄스, 만화, 애니메이션, 사진, 연극, 영화, 여행, 골프, 수상스포츠, 승마, 자전거, 축구, 생태환경, 독서, 역사, 과학, 미디어, 자연탐구, 발명, 마을축제, 의정 체험, 평화실천 등 분야도 다양하다.

‘꿈의학교’ 아이들은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하고, 넘어지고 실패하는 경험 속에서 스스로의 삶을 책임감 있게 꾸려나가는 법을 배워나간다. “국영수 학원이 아니라 ‘꿈의학교’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아깝지 않냐”는 질문에 한 학생은 이렇게 답했다. “인생은 굉장히 길어요. 지금 ‘꿈의학교’를 만들어보는 일은 어디에서도 할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이에요. 국영수는 ‘꿈의학교’ 끝나고 집에 가서 하면 되죠.”

무엇이 행복한 교육, 행복한 사회, 행복한 인생을 만드는 것일까? 《날아라 꿈의학교》는 스스로 선택하는 즐거움을 알려주고, 남과 비교하지 않는 자존감을 심어주며, 그것이 결코 외로운 길이 아님을 보여준다. 이 책은 새로운 교육, 행복한 교육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희망의 메시지와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아이들이 꿈이 찾으려면 실제 삶을 경험하게 해야 합니다. ‘꿈의학교’에서 초중고 12년을 보내고 나면 세상을 살아갈 자신감이 생깁니다. 아이들은 삶이라는 광장에서 갈등하고 실패할 권리가 있어요.”

- 박재동 | 만화가,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꿈의학교 운영위원장

저자 및 역자소개

이민선
오마이뉴스 기자 황금빛 들판과 저녁노을이 아름다운 농촌에서 나고 자랐다. 대학에서는 국어국문학을 전공했다. 세상을 따뜻하게 하는 글쟁이가 되는 것을 평생의 꿈으로 간직하고 있다. 아이들과 가끔 티격태격하지만 나름 좋은 아빠라고 생각하며 살고 있다. 혼자만의 착각? 어쩌면 그럴지도 모른다. 아이들에게 딱히 물어본 적도 없고, “괜찮은 아빠야!”라는 말을 들은 적도 없으니까. 좋은 아빠라고 믿는 근거는 오로지 아들과 딸이 친구처럼 대한다는 것뿐이다. 딸이 초등학교에 다닐 때는 학교 운영위원장으로 일했고, 지금은 초등학생 아들이 다니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다. 2016년에는 경기도교육연구원 꿈의학교 객원연구원으로 활동했다. 학부모로서 또 교육 문제와 정책에 관심이 많은 언론인으로서 꿈의학교를 제대로 들여다보고 싶었다. 꿈의학교에는 넘어져도 괜찮으니 하고 싶은 것을 맘껏 하라고 격려하는 교사와 마을교육공동체가 있다. 원하는 것을 스스로 찾고 실행하는 아이들이 있다. 그들은 행복해했다. 우리 사회에 꿈의학교 같은 새로운 교육, 행복한 교육이 더 많아져야 한다. 우리 아이들과 어른들이 더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바라며 이 책을 세상에 내보낸다. 날아라 꿈의학교.
도서목록

이성윤

이성윤

2024.01.31

검찰의 심장부에서

한동수

2024.01.22

도시×리브랜딩

박상희,이한기,이광호

2023.12.20

조국의 법고전 산책

조국

2022.11.09